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고객의소리 고객의소리 고객의소리 기업성장 응답센터 기업성장 응답센터 기업성장
응답센터
중요성 평가
체계적인 사회책임경영 이슈 관리와 보고 주제의 선정, 이해관계자가 현재 중요하게 여기는 이슈를 파악하기 위하여 중요성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중요성 평가는 GRI Standards 및 ISO 26000에서 권고하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Context), 중대성(Materiality), 완전성(Completeness),이해관계자 참여 (Stakeholder Inclusiveness) 원칙에 근거하여 실시하였습니다. 공사는 중요성 평가를 통하여 도출된 이해관계자의 주요 관심 영역을 중대 이슈로 선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보고서의 목차 및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관련 정보를 충실히 담아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중요성 평가 프로세스
2 PRIORITIZATION
중요성 평가를 통한
중대이슈 우선순위 결정

관련성(Relevance) 평가

내 · 외부 환경분석을 통해 도출된 사회책임경영 이슈의 관련성을 평가하여 총 17개의 관련이슈 도출

중대성(Significance) 평가

2019년 8월 26일부터 9월 27일까지 공사의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관련 이슈들의 우선순위를 결정

3 VALIDATION
유효성 검증

담당 TF회의를 거쳐 17개 이슈의 우선순위가 공사의 사회책임경영 중요도에 맞게 도출되었는지 검토

범위, 경계, 기간 등 핵심 이슈들에 대한 보고 수준을 결정하고 보고서 작성 계획 수립

중요성 평가 결과

공사의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은 다양한 사회책임경영 이슈들에 대해 위험, 기회 및 영향의 정도에 따라 중요도를 평가하였습니다. 한국공항공사의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선정한 주제는 '안전(재난안전, 공항안전)'이었으며, '윤리경영’, ‘보안’, '인권경영’, ‘지배구조의 투명성 및 전문성' 등의 이슈가 상위 이슈로 도출되었습니다.

<(x축) Significance to KAC, (y축) Stakeholder Interest 에 따른 중요성 평가 결과를 도식화한 분포도 차트> 1순위: 환경 - 안전(재난안전, 공항안전), 2순위: 사회책임경영일반 - 윤리경영(윤리 및 청렴성, 반부패 등), 3순위: 환경 - 보안(항공보안, 정보보안), 4순위: 사회 - 인권경영(인권존중, 인권리스크 관리, 불평등 해소), 5순위: 사회책임경영일반 - 지배구조의 투명성 및 전문성, 6순위: 경제 - 항공 수요증대 대응 및 인프라 강화(미래수요 대비 환경 구축), 7순위: 환경 - 환경영향 최소화(소음, 실내공기질, 폐수 및 폐기물 관리), 8순위: 사회 - 편리하고 스마트한 공항(서비스품질 및 시설 강화, 고객만족 제고 등), 9순위: 사회 - 일자리 창출 및 인재경영(양질의 일자리, 교육과 지원을 통한 인재양성), 10순위: 사회책임경영일반 - 재무 및 비재무 리스크 관리, 11순위: 경제 - 이해관계자 참여(이해관계자 대응 및 소통채널 확대), 12순위: 사회 - 공항가족과의 동반성장(파트너십 및 공항경쟁력 강화에 협력), 13순위: 경제 - 지방공항 활성화(지방노선 활성화, 핵심공항 경쟁력 강화 등), 14순위: 환경 - 친환경 경영체계 추진, 15순위: 환경 - 기후변화 대응(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관리, 신재생에너지 도입 등), 16순위: 경제 - 신사업 추진 및 연구개발, 17순위: 사회 - 지역사회 공헌(차별화된 사회공헌 활동, 지역경제 활성화 등)

no,주요이슈,보고카테고리,주요이해관계자,보고페이지 항목 순으로 중요성 평가 결과 표

No 주요 이슈 보고 카테고리 주요 이해관계자 보고 페이지
1 안전(재난안전, 공항안전) 스페셜 리포트, 공항에서 만드는 가치
고객
공항직원
지역사회
12~13, 54~58
2 윤리경영(윤리 및 청렴성, 반부패 등) 신뢰하는 가치
공항직원
18~19
3 보안(항공보안, 정보보안) 공항에서 만드는 가치
고객
공항직원
지역사회
54~58
4 인권경영(인권존중, 인권리스크 관리, 불평등 해소) 스페셜 리포트
공항직원
14~15
5 지배구조의 투명성 및 전문성 신뢰하는 가치
정부 및 유관기관
20
6 항공 수요증대 대응 및 인프라 강화(미래수요 대비 환경 구축) 공항에서 만드는 가치
지역사회
정부 및 유관기관
69~71
7 환경영향 최소화(소음, 실내공기질, 폐수 및 폐기물 관리) 함께 나누는 가치
지역사회
정부 및 유관기관
48
8 편리하고 스마트한 공항(서비스품질 및 시설 강화, 고객만족 제고 등) 공항에서 만드는 가치
고객
공항직원
59~65
9 일자리 창출 및 인재경영(양질의 일자리, 교육과 지원을 통한 인재양성) 함께 나누는 가치
공항직원
지역사회
34~39
10 재무 및 비재무 리스크 관리 신뢰하는 가치 21
11 이해관계자 참여(이해관계자 대응 및 소통채널 확대) 신뢰하는 가치
고객
공항직원
지역사회
정부 및 유관기관
22~29
12 공항가족과의 동반성장(파트너십 및 공항경쟁력 강화에 협력) 함께 나누는 가치
공항직원
41~42
13 지방공항 활성화(지방노선 활성화, 핵심공항 경쟁력 강화 등) 공항에서 만드는 가치
지역사회
정부 및 유관기관
69~71
14 친환경 경영체계 추진 함께 나누는 가치
공항직원
지역사회
정부 및 유관기관
46~47
15 기후변화 대응(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관리, 신재생에너지 도입 등) 함께 나누는 가치
공항직원
지역사회
정부 및 유관기관
49
16 신사업 추진 및 연구개발 공항에서 만드는 가치
공항직원
67~68
17 지역사회 공헌(차별화된 사회공헌 활동, 지역경제 활성화 등) 함께 나누는 가치
지역사회
43~45
  •  
    고객
  •  
    공항직원
  • 임직원
  •  
    지역사회
  •  
    정부 및 유관기관
  • 담당부서 ESG경영부
  • 연락처 02-2660-2657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페이지 평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