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책임경영 소개
사회책임경영이란
경제적 이윤추구와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함께 지향하는 경영방식으로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 등을 포괄합니다.
사회책임경영이 기업의 장기적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는 것이 증명되고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 또한 높아짐에 따라 사회책임경영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와 관심을 바탕으로, 기업은 사회책임경영을 위해 경제 · 사회 · 환경적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글로벌 아젠다에 적극 대응하며, 관련 성과를 사회책임경영보고서 등을 통해 보고하고 있습니다.
사회책임경영 글로벌 가이드라인
가이드라인 | 내용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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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I (Standards) | Global Reporting Initiative | 다국적기업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보고서 작성 가이드라인으로 기업이 보고서 작성과 공개를 통해 보고활동을 하나의 표준관행화 할 수 있도록 지원 |
UNGC | UN Global Compact | 세계 최대의 자발적 이니셔티브로서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에 관한 10대 원칙과 기업 전략을 연계 하여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 |
ISO26000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2010년 국제표준화 기구(ISO)가 발표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으로 지배구조, 인권, 노동관행, 환경, 공정거래, 소비자 이슈, 공동체 참여 및 개발 등 7대 의제에 대한 실행지침과 권고 사항을 담아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 |
OECD 다국적 가이드라인 | OECD Guidelines for Multinational Enterprises | 1976년 제정된 국제투자 및 다국적기업에 관한 OECD선언의 일부로, WTO 회원국 영토 내에서 활동 하는 다국적기업의 의무사항에 대해 권고 |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 | UN 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새천년개발목표(MDG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가 만료됨에 따라, 2015년 유엔총회에서 기존의 MDGs 아젠다를 계승하고 사회통합과 환경보호에 관한 의제를 추가하여 최종 17개 의제, 169 개 세부목표를 채택. 2030년까지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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