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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울릉공항 건설로, 도시 접근교통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추진배경

울릉도 및 독도 교통기본권 제공

  • 선박의 대체교통수단으로 도서민 교통 기본권 제공
  • 획기적인 교통시간 단축으로 도서민 삶의 질 향상

울릉도 및 독도 정주 여건 보장

  • 도서 접근교통 개선을 통한 정주여건 보장으로 인구 측면 지속가능성 확보
  • 응급환자 등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울릉도 및 독도 지역주민 생명 · 재산보호

지역경제 활성화

  • 전국 주요도시에서 1시간 내 접근 가능함에 따라 관광객 수요 증가 등 지역 경제 활성화

사업개요

사업위치, 사업규모, 사업효과, 사업시행자, 사업지, 운영주체를 나타내는 사업개요 표
사업위치 사업규모 사업효과 사업시행자 사업지 운영주체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사동리 일원
50인승 항공기 취항 가능 공항
건설 (설계항공기 : ATR-42)
서울-울릉 간 6~9시간 소요
(항공) 약 1시간 소요
국토교통부 부산지방항공청,
한국공항공사
6,651억 한국공항공사
(운영시간 : 06~18시)
  • 사업시행 전
    사업시행 전
  • 사업시행 후
    사업시행 후

세부 사업규모

활주로, 착륙대, 계류장, 여객터미널, 부대건물의 규모를 나타내는 세부 사업규모 표
구분 기본설계('17.12) 기술제안('19'12)
활주로 1,200m * 30m 1,200m * 36m
착륙대 1,320m * 80m 1,320m * 140m
계류장 5대(견인식) 6대(자력식), 경항공기 4대, 헬기 2대
항행시설 시계비행 시계비행 + 계기비행
여객터미널 3,450m2 좌동2
부대건물 2,770m2 좌동2
주차장/일주도로 142대 / 도로(921m) 154대 / 터널(457m)
사석/케이슨 1,153m / 293m 447m / 987m

추진경위

추진경위
2011.01 공항개발중장기 종합계획서
2013.03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 - 울릉 · 흑산도 지역 소형공항의 필요성 제시
  • - B/C 1.19(1.0이상 사업추진 가능), AHP 0.655(0.5이상 사업추진 가능)
2015.04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2015.11 기본계획 고시
2017.12 기본설계 완료
2019.05.08 울릉공항 건설사업 총사업비 조정 완료
  • - 총 사업비 조정 : 5,755억원 → 6,633억원 (878억원 줌)
  • - 사업기간 조정 : “14 ~ ”20 → “14 ~ “25 (5년 연장)
2019.08.13 울릉공항 건설사업 사업비 분담 변경
  • - 국가 5,106억원 (76.98%) , 공사 1,527억원 (23.02%)
2020.01 Landside 설계착수
2020.03 Airside 실시설계 완료
2020.11 Airside 공사 착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