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항행 시스템

항공통신분야

  • 1) 항공기출발허가(PDC)시스템 및 디지털공항정보자동안내방송(D-ATIS)

    대표적인 것으로 항공기사전출발허가(PDC)와 디지털공항정보자동안내방송(D-ATIS)이 있으며, 공항기상정보제공시스템(TWIS)등 음성통신에 의존하던 항공교통관제(ATC)를 VHF주파수를 이용하여 항공기와 데이터통신을 함으로써 관제사 및 조종사의 업무부하 감소, 언어소통 해결, 수기(手記)로인한 불편이 없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PDC : Pre Departure Clearance)
    (D-ATIS : Digital-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ystem)
    (TWIS : Terminal Weather Information System)

  • 2) 항공이동위성통신(AMSS)

    인공위성을 이용한 항공기와 지상국과의 데이터통신으로 운항관리통신(AOC), 항공업무통신(AAC), 항공여객통신(APC)분야에 적용되며, 통신위성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 세계 어디에서나 통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신위성의 사용료 및 지상국 구축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아직은 많이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신형 항공기에 있는 위성전화등이 대표적인 시스템이며, 항공기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개발중에 있습니다.
    (AMSS : Aeronautical Mobile Satellite Service)

  • 3) 항공종합통신망(ATN)

    각국에 산재되어 있는 항공용 지상통신시스템을 국제표준화기구(ISO)의 기준에 의한 "항공통신망 프로토콜구조(ATNPA)"로 통일하여 각 단위장비별 호환성 및 모든 항공기 운항 관련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표준화시스템 구축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서 ATN의 구축이 완료되면 전 세계 모든국가의 운항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강력한 항공네트워크가 구축됩니다. ATN은 위성항행시스템 통신분야의 최종구현목표입니다.
    (ATN : 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 Network)

항공항법분야

  • 1) 위성항법시스템(GNSS)

    미국의 GPS위성과 소련의 GLONASS위성을 이용하는 항법시스템으로서 데이터의 정확도에 따라서 항로용 또는 정밀접근용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개념으로는 dGPS,LAAS, WAAS등 위성을 이용한 모든 항법시스템을 총칭하는 개념이며 세계적으로 GNSS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ICAO에서도 기술표준안(SARPs) 제정을 준비하고 있고 현재 초안(Draft)이 발표되어 있으며, 향후 위성항행시스템의 항법분야 표준시스템으로 사용될 전망입니다.
    (GNSS :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 2) 근거리오차보정시스템(LAAS)

    미국의 측지위성인 GPS위성을 이용하여 주로 공항(터미널)영역(20~30마일 범위내)에서 이,착륙 보조기능을 목적으로 정밀착륙정보를 항공기에게 제공하여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고안된 시스템입니다. 현재 운영중에 있는 ILS시설과 같은 기능으로서 주로 착륙시에만 이용하는 시설이며, 미국의 FAA주관하에 개발 및 시험운영중에 있습니다. 측지위성을 사용함으로서 정밀도가 높기 때문에 안전운항에는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LAAS :Local Area Augmentation System)

  • 3) 광역오차보정시스템(WAAS)

    LAAS시스템과 같이 미국의 GPS위성을 이용하는 개념으로, 몇 개의 공항 또는 비행정보 구역(FIR)을 하나의 광역범위로 설정하여 항공기에게 위치정보를 제공하며, 주로 항로용 (En-route) 또는 비정밀접근(Nonprecision-Approach)용으로 사용됩니다. 미국과 같이 넓은 영토를 가진 국가에서는 공항별로 LAAS시스템을 설치하기에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므로, 주(州)단위 또는 4~5개의 공항을 묶어 WAAS시스템을 설치하면 경제적으로도 많은 이익이 있게 됩니다.
    (WAAS :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항공감시분야

  • 1) Mode-S 레이더(SSR Mode-S RADAR)

    현재 운영중인 2차감시 레이더기능에 데이터통신을 위한 데이터비트(Bit)를 확장하여 기본 레이더 정보 이외에 항공기정보, 관제정보 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고안된 진보적인 레이더시스템입니다. 현재는 8비트 데이터통신이나 최대 128비트까지 확장함으로써 항공기 운항을 위한 많은 정보제공이 가능하게 됩니다.

  • 2) 자동항행감시(ADS)

    전 세계 창공을 운항하는 항공기들을 하나의 모니터에서 볼 수 있으며, 항공기는 자신의 위치정보를 통신매체(VDL, HFDL, 인공위성 등)을 통하여 지상으로 보내주면 지상에서는 항공기에서 보내준 좌표정보를 기존의 레이더와 같이 모니터상에 표출하는 시스템입니다. ADS와 레이더와의 가장 큰 구분은 레이더는 전파를 발사하여 반사되어 오는 물체를 레이더 스코프에 표시하는 반면, ADS는 항공기에서 보내주는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세계지도에 표시하는 원리로서 정밀도의 향상과 전 세계에서 운항하는 항공기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컨텐츠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