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소개

윤리경영이란?

  • 기업이 주주, 고객, 협력업체, 임직원, 지역사회 및 환경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관계에서 준수해야 할 가치를 지키며 경영하거나 기업의 적극적인 행동원칙으로 삼는 것을 의미한다.
  • 윤리경영이라고 하면 기업들은 통상 부패를 방지하거나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거나 하는 등의 소극적인 의미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글로벌 스탠더드로서의 윤리경영은 투명경영과 신뢰경영이 곧 수익을 보장해주는 핵심역량이라는 사실을 명백히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 윤리경영은 여유 있는 기업이 단순히 사회공헌을 위하여 재량을 베푸는 차원이 아니라 업종, 규모, 특성에 상관없이 모든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구가하기 위해 받아들여야 할 생존의 필요조건이다.
  • 윤리경영은 조직구성원 사이의 신뢰, 조직(구성원)과 이해관계자 사이의 신뢰를 기반으로 형성될 때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윤리경영의 핵심은 부패, 역기능적인 행동의 금지 등과 같은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측면을 넘어서 상호간의 신뢰를 강조하는 것이다.

컨텐츠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