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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공항 청사 사진
김포공항은 서울시 강서구 하늘길 100(공항동)에 위치해 있다.
1939년 당시 경기도 김포군 양서면 방화리에 일본군이 활주로를 건설하면서 시작된 공항의 역사는 이 후 미공군이 사용하면서 민간 항공기 운항이 허용되었고, 1954년부터 우리 나라도 일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 후 1958년이 되어서야 대통령령으로 김포국제공항으로 지정되면서 1971년 본격적으로 공항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다.
국내 공항의 맏형으로 그 자리를 굳건히 지켜온 김포공항은 현재 공항 뿐 아니라 ‘스카이시티’라는 복합문화, 레저, 쇼핑 공간으로 공항 이용객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달항아리 달항아리

달항아리 ''오''

김포국제공항의 랜드마크인 달항아리 ‘오’는 국제선 청사 3층에 위치해 있다.
완벽하지 않은 형상으로 관용과 겸손의 미덕 속에서도 있는 그대로의 당당함을 가진 우리나라 고유의 달항아리 형상에 20만 개의 회전하는 점들로 전세계인의 얼굴을 수놓는 미디어 거대한 달항아리 ''오''는 세계인의 과거·현재·미래 & 희로애락을 모두 포용하고, 나의 공항에서 세계인의 공항으로 나아가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달항아리 ‘오’는 공항을 방문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확장형 시민 콘텐츠로 세계인들에게 김포국제공항 뿐만 아닌 대한민국의 랜드마크로 기억될 것이다.
Gimpo International Airport

HISTORY

1939
김포비행장으로 개항 (당시 행정구역상 경기도 김포군 양서면 방화리에 일본군 비행장으로 시작)
1949. 08
한·미간 김포비행장 운영협정
1957. 05
김포비행장의 긴급 보수공사가 완공, 국제공항으로 사용
1958. 01
김포국제공항 확장공사 (여의도공항 합류)
1958. 04
김포국제공항을 정식 국제공항으로 지정
1958. 12
대한국민항공사(KNA)의 국제선 김포국제공항 취항
1960
김포국제공항의 종합청사 (현 국내선 청사자리) 준공
1967
전방향 무선표지시설(TVOR)이 최초 설치
1971
김포국제공항 국내선 청사 준공
1973
국제선 종합청사(현 국내선 청사자리) 확장 공사 준공
1974
활주로, 유도로, 계류장, 여객청사, 주차장 등 공항시설 확장
1978
유도로 확장 및 화물청사 신축공사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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