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신고 안내 및 접수

공익신고란?

  • 공익침해행위가 발생 또는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 경우에 이를 신고·진정·제보·고소·고발하거나 수사의 단서를 제공하는 행위

공익침해행위란?

  • 국민의 건강과 안전, 환경, 소비자의 이익 및 공정한 경쟁을 침해하는 행위로서 『공익신고자 보호법』에 규정된 279개 법률의 벌칙이나 인·허가 취소처분, 정지처분 등 행정처분의 대상이 되는 행위
    ※ 공익신고자 보호법에서 규정한 279개 법률 : 바로가기 링크

공익침해행위의 예시

  • 건강분야 : 불량식품 제조·유통 등
  • 환경분야 : 폐기물 불법 매립 등
  • 안전분야 : 가짜 냉매가스 판매 등
  • 소비자이익분야 : 의약품 리베이트 등
  • 공정경쟁분야 : 가격 담합 등
    ※ 위의 요건 등 279개 법률에 해당하지 않는 일반민원이나 부정부패신고는 VOC(고객의 소리, 일반민원) 또는 KAC신문고센터(부정부패신고)로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익신고 접수기관

  • 국민권익위원회, 수사기관, 국회의원
  • 공익침해행위를 하는 사람이나 기관,단체,기업등의 대표자 또는 사용자
  • 공익침해행위에 대한 지도, 감독, 규제 또는 조사등의 권한을 가진 행정기관
  • 공익침해행위와 관련된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공사, 공단등 공공단체
    ※ 공익신고는 상기 공익신고 접수기관 어디에서든 하실 수 있습니다.

공익신고 신고 및 처리절차

  • Step 01 공익신고 접수
    • 신고방법 : 방문, 인터넷, 우편, 팩스, 출장접수
    • 접수증 교부 또는 공익신고서 보완 요구
  • Step 02 공익신고의 송부
    • 신고내용에 따라 해당 공익신고기관에 공익신고를 송부
    • 공익신고자에게 공익신고 송부 사실 통보
  • Step 03 공익신고의 조사 및 처리
    • 조사기관 : 해당 공익신고기관
    • 공익신고인에게 조사결과 통보
  • Step 04 처리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 대상 : 공익신고 조사 처리결과
    • 처리결과 통지일로부터 10일 이내
    • 우편, 방문, 팩스 등 (서면시청이 원칙)

공익신고 방법

  • 누구든지 공익침해행위를 알게된 때에는 한국공항공사에 신고할 수 있으며 신고는 전화, 방문, 우편, 팩스, 출장, 홈페이지를 이용
    • 방문/우편접수 : 서울시 강서구 하늘길 78 한국공항공사 감사실 공익신고 접수담당자
    • 팩스접수 : 02-2660-2021

    ※ 신고서 양식 : 다운로드

    ※ 공익신고 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운영지침 : 다운로드

담당부서
청렴감찰팀
담당자
부윤섭
문의
02-2660-2017

컨텐츠 상단으로 이동하기